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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가, 종이책 주문 줄고 전자책 늘었다”…취업·수험서 51% 증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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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조수원 기자 = 최근 대학생들이 교재를 종이책 대신 전자책(eBook)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교보문고 이북 사업팀의 분석에 따르면 교재 및 취업·수험서의 종이책 판매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전자책은 2022년 12%, 2023년 55%, 2024년 51%로 매출이 급증했다. 특히 대학교재 종이책 대비 전자책의 주문 비중은 2022년 2.1%에서 2024년 5.6%까지 증가했다.

전자책의 인기에는 대학생들의 학습 방식 변화가 반영됐다. 최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언제든 접근할 수 있는 전자책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검색 기능, 필기·하이라이트 기능, 동기화 기능 등을 통해 학습 효율성이 높아진 것도 한 요인이다.

전자책 시장의 성장은 출판사 및 서점 플랫폼의 전략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등 주요 서점 유통사와 대학교재 전문 출판사는 자체 전자책 플랫폼을 운영하며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교보문고도 변화에 발맞춰 대학교재 이북 운영 방안을 개선한다. 올해부터 대학 및 학과별로 대학교재 DB를 구축해 학기 시즌별 집중 운영을 강화하고 교재 쇼케이스를 별도로 운영한다. 또한 필기 기능을 고도화하고 동기화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다.

교보문고 이북 사업팀은 “대학생들의 학습 환경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전자책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교보문고는 고객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전담 MD 운영을 통해 대학생들이 더욱 쉽게 이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217_0003068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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