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박현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수입차 25% 관세 부과 조치가 장기화하면서, 미국 내 완성차 가격 전반이 들썩이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이 밝힌 ‘6월 2일까지 차량 가격 동결’ 방침의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초 수입차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차량은 25%의 관세를 부담하게 됐다.
현지 소비자 사이에서는 수입차 가격 인상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대차는 이 같은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섰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월 “당분간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승조 현대차 부사장도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6월 2일까지는 가격을 동결할 방침”이라며 “다만 가격은 시장 원칙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재고 물량을 활용해 관세 인상분을 흡수해 왔다. 하지만 미국과의 관세 협상이 대선 정국 여파로 지연되면서, 가격 조정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현대차가 6월부터 모든 모델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1%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현대차 측은 “현재 가격 변동은 결정된 바 없다”며 이를 부인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검토는 연례적인 가격 책정 절차의 일환일 뿐 관세와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미쓰비시는 재고 수준과 경쟁사 동향을 반영해 가격 인상 폭과 시점을 조율할 방침이다. 볼보의 하칸 사무엘손 CEO는 “관세 부담의 상당 부분은 소비자가 지게 될 것”이라며 “추가 관세가 현실화하면 일부 저가 모델은 미국 수출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현대차 역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 상황을 고려하면 현대차도 결국은 가격을 조정하게 될 것”이라며 “시장 반응을 살피며 인상 시점과 폭을 신중하게 조율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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