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신간] 두 얼굴의 중국 경제: 피크 차이나 VS 차이나 쇼크 4

AD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트럼프 2기가 시작됐다. 미중 갈등 심화로 미국의 기술 제재가 중국의 추격 동력을 얼마나 약화시킬 수 있을까.

책 ‘두 얼굴의 중국 경제'(솔과학)가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나왔다.

이 책은 ‘피크 차이나’와 ‘차이나 쇼크’라는 상반된 관점을 중심으로 중국 경제 양면성을 조명한다. 피크 차이나는 중국 경제가 정점을 이미 찍어 국내총생산 규모가 미국을 추월하기는 힘들 만큼 약해진 모습을, 차이나 쇼크는 미국은 물론 세계 산업에 타격을 안길 만큼 갈수록 강해진 모습을 대변한다.

중국 경제학 박사 출신 언론인인 저자는 이 책에 저널리즘과 아카데믹 영역을 오가며 최신 중국 경제 파헤친다.

저자는 중국 경제 내부요인과 미중갈등이란 외부요인에서 오는 위험과 기회를 분석틀로 삼아 복잡한 문제를 정리했다.

저자는 한중 관계 역시 약한 중국이나 강한 중국 한쪽을 보기보다 달라진 중국의 모습으로 리셋돼야 한다고 본다.

자본재 국산화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 홍색 공급망이 중국 국경을 넘어 세계화하는 추세임을 보여주고, 중국 자본에 대한 불편한 시각을 거두고 윈윈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개정증보판에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의 생성 AI 모델이 전 세계 AI 테크 업계에 충격을 가한 내용도 반영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225_0003078275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