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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스24, 30년 도서 데이터 활용한 AI 대화형 도서 추천 챗봇 ‘크레마AI’ 공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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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와이어)–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도서 추천 챗봇 ‘크레마AI’를 공개했다.

예스24가 개발한 ‘크레마AI’는 도서명이나 작가 등 단순 키워드 검색에서 벗어나 AI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다채로운 책을 추천하는 챗봇이다. 특히 국내 1위 온라인 서점인 예스24가 30여년간 축적한 양질의 도서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보다 색다르고 편리한 AI 독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스24 전자책 구독 서비스 ‘크레마클럽’에서 첫 선을 보인 ‘크레마AI’는 대화하듯 자연어로 질의 시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가장 연관성 있는 도서를 추천하는 방식이 특징이다. 단순히 고객의 구매 이력을 분석하거나 추천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보다 정교한 수준에서 대화를 이해하고 개별 니즈에 알맞은 도서를 제안한다. ‘지치고 힘들 때 읽으면 좋은 시집’, ‘출퇴근길 한 시간 내외로 읽기 좋은 소설집’, ‘잠이 오지 않을 때 읽기 좋은 책’ 등 구체적인 상황과 감정에 따라 도서를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추천 도서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추가 대화를 이어가면서 이전 질의와 신규 질의를 결합해 새로운 도서 목록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몰랐던 책을 알아가는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

예스24는 ‘크레마AI’를 전자책뿐만 아니라 종이책 전체로 확장하는 등 AI 추천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존의 정형화된 도서 정보에 국한되지 않고 예스24 고객들의 생생한 리뷰나 코멘트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추천 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

예스24 권민석 플랫폼본부 이사는 “이번에 오픈하는 ‘크레마AI’ 외에도 AI가 도서 추천평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도서 추천평 서비스’ 등 도서와 AI를 결합한 서비스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예스24는 앞으로도 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독서 경험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스24는 작년 LLM (대규모언어모델)과 RAG (검색증강생성)를 이용한 사내 서비스 도입 후 연초 AI 표지 검색 서비스와 AI 리뷰 요약 서비스를 오픈하는 등 지속적으로 AI 관련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예스24 전자책 구독 서비스 크레마클럽: https://cremaclub.yes24.com/BookClub/Main


– 출처 :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1008083&sourceType=r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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