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물가 상승 이슈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과도한 배달플랫폼 수수료’가 주요인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배달업계는 “가맹본사와 가맹점주 간 수익성 괴리를 좁히는 것이 먼저”라며 반박하는 모습이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식품·외식업계 관계자들과 연 물가 관련 간담회에서 업체 측은 “외식물가 상승은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오르고 외식업주들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가격인상 필요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도 같은 날 정치권과 고물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어 배달중개 수수료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유통 과정이 불투명한 품목은 거래 투명성을 높여서, 거래의 불투명성을 이유로 국민에 부담을 전가하는 방식은 고쳐가야 한다”며 구체적으로 “배달중개 수수료 문제가 크다. 적정선과 합리성에 대해 정부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게 좋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치킨 프랜차이즈 A사는 지난 6월 3일 대통령 선거 직전인 이달 초부터 ‘자율가격제’를 시행, 일부 점주들이 자율적인 가격 인상에 나선 바 있다.
이처럼 치킨 프랜차이즈의 가격 인상 움직임이 가시화 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다수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수취하는 비용부터 줄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또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B사 가맹점주 등에 따르면 2만여원의 치킨 매출에서 원가 명목으로 본사가 수취하는 비중은 60%를 웃돈다.
치킨 한 마리를 팔면 본사가 1만원 이상 가져가는 구조인 셈이다.
이 같은 ‘고(高)원가’ 수취로 프랜차이즈 본사는 개별 점주와 달리 높은 영업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게 가맹점주들 주장이다.
실제 치킨 프랜차이즈 A사와 B사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각각 26.1%와 16.9%에 달해 주요 프랜차이즈 평균 영업이익률을 훨씬 웃돈다.
치킨 프랜차이즈 C사의 영업익 증가율은 60%를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A사가 2023년 12월, B사와 C사가 지난해 4월과 6월에 각각 최대 3000원 규모로 단행한 가격 인상 효과와 함께, 업주로부터 수취하는 원가에 붙는 공급 마진(차액가맹금)이 상당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주가 매월 지출하는 ‘가맹본부 지급 비용’은 전체 매출의 34.5%이며, 지급 비용 중 25.7%는 구입강제품목 구입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강제품목으로는 소스·드레싱류가 64.2%로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일회용 식기·포장용기 등 59.5% ▲냉동생지·염지닭 등 가공된 식재료 53.8%가 그 뒤를 이었다.
또 업주 10명 중 3명은 ‘구입강제품목 구입 시 가맹본부에 높은 차액가맹금을 지불해야 한다(63.6%)’는 점을 불만으로 꼽았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업계는 ‘원재료비가 오르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 원가율은 지속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B사의 경우 지난해 가격인상률은 6.3% 수준인데 반해, 원가율은 전년 대비 2.6%p 하락했다.
2023년에도 전년인 2022년 대비 0.5%p 떨어졌다. A사는 2023년 말 가격인상 이후 지난해 원가율이 3.5%p로 나타났다.
때문에 실제 가격인상이 소비자는 물론 가맹점주들에게도 수익성 개선보다는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의 2020년~2023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가맹점 현황 분석 결과에서도 가맹본부의 매출액은 큰 폭으로 늘었지만 가맹점 매출 성장세는 이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2020년 3억3500만원에서 2023년 3억2969만원으로 1.6% 감소했지만, 가맹본사의 매출액은 2조9315억원에서 3조8969억원으로 32.9% 증가했다.
상황이 이렇자 일각에서는 외식물가 상승의 이유를 배달중개 수수료로 꼽는 분위기에 대해 “본질을 저해하고 있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을(乙) 지키는 민생 실천 위원회(을지로위원회)’는 점주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요금제를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배달앱 플랫폼사와 입점업체 등이 참여해 상생요금제를 마련한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가맹점주로부터 수취한 높은 원가로 높은 영업이익을 구가하는 가맹본사가 ‘배달앱 등 수수료 문제가 크다’고 운운하는 건 자기 모순에 가깝다”며 “가맹본사와 가맹점주 간 수익성 괴리를 좁히는 것이 먼저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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