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21일 원티드랩과 공동으로 ‘스타트업 일본 진출 플레이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일본 시장 진출을 준비하거나 이미 진출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이 책은 원티드랩의 일본 자회사 원티드 재팬 운영 경험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해외 진출 지원 노하우를 결합했다.
책에는 ▲일본 시장 진출 준비 체크리스트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 배경 ▲성공 사례 분석과 진출 전략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위한 HR 팁 ▲비즈니스 실무 가이드 등이 담겼다.
원티드랩은 한국 스타트업들이 일본 진출 시 참고할 수 있는 비즈니스 및 문화적 요소를 정리했다. 비즈니스 방식과 고객 성향이 크게 다른 일본 시장에서 스타트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일본 진출을 고려 중이거나 이미 진출한 스타트업 44개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도 수록됐다.
플레이북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원티드랩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강철호 원티드 재팬 대표는 “이 플레이북이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관계자들에게 명확한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일본의 비즈니스 문화인 ‘느림의 미학’을 이해하고, ‘브릿지 인재’를 확보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kwon@newsi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