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변해정 기자 =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올해 첫 글로벌 현장 경영으로 일본을 찾았다.
9일 CJ에 따르면 이 회장은 지난 2~4일 사흘간 일본 도쿄를 방문해 현지 사업을 점검하고 일본 엔터테인먼트 및 유통·금융 업계 주요 인사들과 만나 그룹의 글로벌 사업 확대 가능성을 모색했다.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와 이석준 CJ 미래경영연구원장, 윤상현 CJ ENM 대표 등 그룹 사업 핵심 인사들이 동행했다.
이 회장은 일본 지역본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단순한 유행이 아닌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이기에 놓치면 안 된다”며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해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 시장으로 빠르게 수요를 넓혀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 및 화상으로 참석한 경영진들에게 올리브영의 일본 진출 등 신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하고, 로컬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을 주문했다.
이 회장은 또 TBS홀딩스 사사키 다카시 회장과 아베 류지로 사장 등 TBS그룹 주요 경영진을 만나 양사의 파트너십을 재확인하고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오카후지 마사히로 이토추상사 회장과 이마이 세이지 미즈호 파이낸셜그룹 회장, 카토 마사히코 미즈호 은행장 등과도 회동해 사업 협력 분야를 논의하고 신사업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아울러 일본 경제 및 통화·금융 전문가인 호시 다케오 도쿄대 교수를 비롯해 한일 문화콘텐츠 전문가 등을 만나 경제환경과 트렌드 변화에 따른 그룹 사업 확대 기회를 모색했다. 최근 일본 내 MZ 세대를 중심으로 식품·뷰티 등 K-컬처 전반으로 확산하는 트렌드를 분석하고 일본의 장기 저성장 극복 방안과 신성장 동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CJ 관계자는 “일본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K-컬처 트렌드를 직접 파악하고 글로벌 진출 현황을 점검하는 취지”라며 “국내·외 현장경영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그룹의 비전을 공유하고 글로벌 영토 확장 가속화를 위해 대내외 소통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회장은 올해 초 CJ ENM 커머스 부문과 CJ대한통운 등 계열사를 찾아 국내 현장경영을 펼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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