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최상목 부총리, 탄핵안 상정에 사퇴…”국민께 죄송하게 생각”(종합) 5

AD

[세종=뉴시스]박광온 임소현 기자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자신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자 전격 사임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상목 부총리는 이날 오후 10시28분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사표를 수리함에 따라 공식적으로 부총리 직에서 내려오게 됐다.

최상목 부총리는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대내외 경제 여건이 엄중한 상황에서 직무를 계속 수행할 수 없게 돼 사퇴하게 된 점을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8시 30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소집해 최 부총리 탄핵조사보고서를 단독으로 의결했다. 이후 오후 10시32분 최 부총리 탄핵소추안을 상정했다.

내란 가담,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 미임명, 내란특검법안 2차례 거부, 마용주 대법관 후보자 미임명, 미국 국채 거액투자 등으로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했다는 이유다.

하지만 투표 결과 발표 직전 최 부총리가 면직됨에 따라 투표는 불성립됐다.

이날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최 부총리가 모두 사퇴함에 따라 이날 자정부터 대통령 권한대행직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승계하게 된다.

정부조직법 26조에 따라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무총리, 기재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의 순으로 승계한다.

기재부 장관 직무는 김범석 기재부 1차관이 대리하게 된다.

김 차관은 2일 오전 최 부총리를 대신해 거시경제금융현안간담회(F4회의), 1급 이상 회의, 확대간부회의 등을 주재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lighton@newsis.com, shlim@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501_0003162030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