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트럼프 “셧다운 없을거라 믿어…민주당과 협상 근접” 5

AD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미국 의회가 국토안보부(DHS) 예산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연방정부 부분 셧다운(일시적 업무중지)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민주당과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적 전망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각료회의를 주재하며 “바라건대 정부 셧다운은 없을 것이다”며 “현재 그 문제를 해결 중이며, 민주당과 합의에 근접했고 그들도 셧다운을 원치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우리는 초당적인 방식으로 협력할 것이며, 셧다운은 없을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셧다운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 의회는 12개 세출법안(예산안) 중 아직 처리되지 않은 6개를 묶은 ‘포괄 예산 패키지’를 놓고 협상을 벌여왔다. 미 하원은 지난 22일 6개 부처에 대한 1조2000억 달러 규모 예산안을 통과시켰으나, 상원 처리가 남아있다.

상원 민주당은 최근 이민당국의 미네소타주 대규모 단속에서 시민권자인 제프리 프레티(37)가 사망하는 등 문제가 발생해 국토안보부와 이민세관단속국(ICE) 예산 편성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공화당은 상원에서도 근소하게 다수당 지위를 갖고 있으나, 예산안 처리를 위해서는 총 60표가 필요해 민주당 의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오는 30일까지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31일 오전 12시 1분(한국 시간 31일 오후 2시 1분)부터 부분 셧다운이 발생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밤 백악관에서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만나 협상을 진행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두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미 상원이 국토안보부 예산을 패키지 법안에서 분리할 예정이다.

다만 민주당 요구대로 분리가 이뤄져 통과되더라도 하원 재표결 등 절차를 갖추기엔 시간이 촉박해 부분 셧다운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관측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60130_0003495910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