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첼리스트라기보다는 음악가, 더 나아가 예술가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큽니다.”
첼리스트 한재민(19)은 23일 뉴시스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어릴 때는 첼로를 잘하고 싶은 아이였다면, 지금은 클래식이라는 장르 자체를 잘 이해하고, 음악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첼로 영재’ ‘첼로 신동’으로 불리며 클래식계의 주목을 받아온 한재민은 앞으로 듣고 싶은 수식어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 “특별히 바라는 수식어는 없다. 좋은 음악을 하는 사람이면 충분하지 않겠나”고 했다.
5세부터 첼로를 잡은 한재민은 8세에 원주시립교향악단과 협연했다. 14세이던 2020년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최연소 예술 영재로 입학했다.
2021년 루마니아 제오르제 에네스쿠 국제콩쿠르에서 15세 나이로 대회 역사상 최연소 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스위스 제네바 콩쿠르에서 3위로 입상했다. 2022년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에서도 우승했다.
한재민은 오는 29일 서울 예술의전당을 시작으로 러시아의 ‘뜨는 별’ 피아니스트 알렉산더 말로페예프(24)와 듀오 연주회를 펼친다. 한국과 러시아를 대표하는 두 명의 젊은 천재 연주자가 선보이는 무대다.
말로페예프도 어린 나이 천재적인 연주 실력으로 주목받았다. 13세에 차이코프스키 영 아티스트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우승한 그는 이탈리아 매체 ‘일 지오르날레’로부터 “뉴 밀레니엄 세대를 대표하는 피아노 마스터”라는 평을 받았다.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 라 스칼라 필하모닉, 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 등 세계 유수의 악단과 협연했다.
한재민은 “말로페예프와 2023년 여름, 스위스 베르비에에서 처음 만났다. 몇 곡을 함께 리딩했는데, 짧은 시간이었지만 음악적으로 강한 끌림을 느꼈던 기억이 있다”며 “그 이후로도 기회가 되면 종종 얼굴을 보며 좋은 친구로 지내왔고, 마침 서로의 일정이 맞아 이번에 이렇게 뜻깊은 무대를 함께하게 됐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이어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말로페예프가 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과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를 연주하는 것을 들었을 때 ‘자연스러움’이라는 인상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그런 자연스러움을 지향하는 우리가 함께 연주하면서, 서로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이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다. 우리 둘 뿐만 아니라 관객들도 오래 기억에 남는 공연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두 연주자는 19세기 말~20세기 초 프랑스와 러시아 거장들의 음악을 담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1부에서는 드뷔시의 첼로 소나타, 프랑크의 바이올린 소나타(첼로 편곡 버전), 2부에선 글라주노프의 ‘음유시인의 노래’와 프로코피예프의 첼로 소나타를 연주한다.
한재민은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함께 리딩했던 곡도 이 프로코피예프였다”며 “당시 말로페예프가 생각하는 음악적 아이디어들과 연주가 정말 흥미로웠다. 그래서 이번 프로그램의 중심을 프로코피예프로 세우고, 그에 맞춰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췄다”고 설명했다.
이어 “변화무쌍했던 후기 낭만에서 근대로 이어지는 마스터피스들을 함께 연주할 생각에 벌써 설렌다”고 했다.
한재민은 최근 흥미를 느낀 작품으로는 슈만의 첼로 협주곡을 꼽았다.
그는 “이 곡을 처음 공부했을 때 주변에서는 15세에겐 너무 이른 곡이라고 했다. 하지만 당시 자신이 있었고, 곡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다”며 “지난달에 오랜만에 슈만 첼로 협주곡을 다시 무대에 올리게 되면서 그때 제가 모르고 지나쳤던 부분들,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이 정말 많았다는 걸 느꼈다. 알면 알수록 어렵고, 그래서 더 흥미롭고, 정말 위대한 곡이라는 걸 새삼 깨달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첼로 협주곡 중 하나가 되었다”고 했다.
한재민은 베토벤 첼로 소나타의 위대함도 역설했다.
그는 “바흐 모음곡과 베토벤 첼로 소나타는 첼로의 구약과 신약 같다”며 “바흐의 곡이 발견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베토벤이 다섯 개의 소나타를 남기지 않았다면 지금의 첼로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었다는 생각도 든다. 모든 곡 하나하나가 주옥같고, 인간의 영역을 넘어선 듯한, 모든 것을 초월한 베토벤의 음악은 모든 분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2027년 베토벤 서거 200주년을 맞아 다섯 곡 전곡을 연주하고 싶다는 뜻도 내비쳤다. 다만 “아직은 확신이 들지 않는다. 많은 시간이 필요한 곡들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한재민과 말로페예프는 오는 30일 대전예술의전당, 31일 통영국제음악당, 다음 달 1일 부천아트센터에서도 듀오 연주회를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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