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63개 디자인 그룹 ‘시국 선언’…시대 정신 프로젝트 공개 10

AD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1960년 4.19 민주화 운동부터 2024년 비상계엄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역사를 관통한 시민의 목소리인 ‘시국 선언문’이 시각 언어로 재탄생한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은 63개의 개인 및 단체에 속한 정상급 현업 디자이너들이 참여한 ‘시대 정신’ 프로젝트가 진행한 ‘시국선언 포스터’를 오는 10일 SNS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현대사의 주요 순간에 발표된 시국 선언문을 기반으로 디자인 된 포스터를 통해 권력의 남용에 맞선 시민의 저항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풀어냈다. 지난 65년 간 220여 건의 시국선언 전문을 아카이브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장이나 단어를 뽑아서 포스터를 디자인했다.

참여 디자이너들은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낸 시각적 발언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다시 정의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며 “과거 시국선언문에 담긴 문구나 단어가 주는 교훈이 지금 우리가 처한 민주주의의 위기와도 무관치 않다는데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모든 작품을 한 곳에서 모아 주요 역사적 사건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시대 정신’ 웹사이트(manifesto.ing)가 오는 24일 오픈한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은 “이번 프로젝트는 또 다른 의미에서 ‘디자이너의 시국선언’이기도 하다”며 “오는 2월24일부터 오프라인 전시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리얼레이션 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시국선언 포스터’ 참여 작가(가나다 순)
강인구, 강혜린, 권민호, 권준호, 김경선, 김경철, 김어진, 김영나, 김은지, 김의래, 김재영, 김태룡, 노도균, 로호타입, 리프트오프, 모임 별, 문장현, 민구홍 매뉴팩처링, 민동인, 박금준, 박민지, 박세희, 박유선, 박지은, 박채희, 석창희, 선데이, 스튜디오 힉, 스팍스에디션, 시멘트, 신명섭, 신지웅, 심우진, 안마노, 안병학, 안지효, 양나원, 양현호, 오이뮤, 오진경, 용세라, 유환준, 윤충근, 윤현학, 이도의, 이용제, 이철민, 이푸로니, 인더그래픽스, 임민재, 입자필드, 장기성, 전채리, 정재완, 정호숙, 조아영, 진달래&박우혁, 채병록, 채수진, 최경주, 최고야, 크리스로, 프론트도어, 함지은, 허민재, 황현범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109_0003026827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