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Mavenir의 서비스형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AI 에이전트, 5G NSA 네트워크에서 40%의 이동성 KPI 개선 효과 달성 6

AD
리차드슨, 텍사스–(뉴스와이어)–네트워크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인프라 제공기업 Mavenir가 자사의 풀스택 AI 프레임워크 서비스형 네트워크 인텔리전스(Network Intelligence as a Service, NIaaS)로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Mavenir NIaaS의 핵심 구성 요소인 딥 강화 학습(RL) 기반의 라이브 AI 에이전트는 세계 최초로 5G NAS (non-standalone) 운영 네트워크에 대한 완전 폐쇄 루프 최적화를 자율 제어 및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의 이동성과 연관 핵심 성과 지표(KPI)에서 40% 이상의 개선 효과를 달성했다. 이렇게 큰 폭으로 성능이 향상된 것은 비용 효율적이기도 한데, NIaaS의 경우 GPU보다 현장 CPU에서만 가동하기 때문이다. Mavenir의 RAN 지능형 컨트롤러(RIC)에서 호스팅되는 NIaaS는 남아시아의 1티어 5G NSA 사업자 2곳과 함께 라이브 Open RAN 구현에서 이러한 이정표를 달성했으며, 각 구현 사례는 25개 이상의 사이트와 100개 이상의 LTE 및 뉴 라디오(NR) 셀에 적용됐다.

대규모의 Open RAN 운영을 위해 최초로 통신사 AI 기능을 선보인 Mavenir의 NIaaS는 전체 KPI와 개별 KPI 구성 요소에서 불안정한 핸드오버(이동성 핑퐁 현상, 너무 늦거나 이른 핸드오버, 무선 링크 장애 및 셀 핸드오버 오류 등)의 비율을 40%에서 60%까지 큰 폭으로 줄여 라이브 네트워크에서 4G/5G 모바일 가입자의 이동성 안정성을 개선했다.

Mavenir의 액세스 네트워크, 플랫폼, 디지털 활성화 총괄 사장인 BG 쿠마르는 “통신사 네트워크 운영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NIaaS로 업계를 선도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기존의 SON 시스템은 지나치게 기능 중심적이어서 현장에서 KPI 목표를 실질적으로 향상해준다고 보장하지 못한다. 반면 우리의 AI 네이티브 NIaaS는 KPI 중심적이어서 셀 단위, 사이트 단위, 시장 단위로 KPI에 대한 심층 정보를 추출하고, 라이브 네트워크에서 KPI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정확하게 최적화한다. 이러한 성과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려는 우리의 노력과 더불어 네트워크 성능과 고객 경험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최첨단 AI/ML 모델을 발명, 혁신, 설계하는 사내 기술력을 강조해 보여준다”고 말했다.

향후 Mavenir의 NIaaS는 연결성, 커버리지, 트래픽 관리, 접근성, 유지 능력, 트래픽 품질, 효율성, CAPEX/OPEX 등 통신사 운영 KPI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NIaaS는 Open RAN 구현을 위해 Mavenir RIC에서 호스팅되지만 기타 도메인(Packet Core, IMS 등)을 위한 자립형 통신사 인텔리전스 기능으로도 제공된다. 아울러 NIaaS는 Mavenir 네트워크 기능(NF)이 있는 시장은 물론, 제3자 NF가 있는 시장에도 통신사 AI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Mavenir의 NIaaS는 통신사의 실시간 IT 운영을 위한 인공지능(AIOps)의 큰 도약을 의미하며, 사업자들에게 AI 네이티브 도구를 제공해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통신 산업이 계속 진화하는 가운데 Mavenir는 혁신의 최전선에서 AI/ML 기술의 한계를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다.

Mavenir의 NIaaS는 Mavenir가 개발한 Deep-RL AI 에이전트를 비롯해 최첨단 AI 제품군을 호스팅한다. 이 에이전트는 전이 학습과 결합해 LTE 셀 전반에 걸쳐 이동성 오프셋을 자율적으로 제어하고 최적화해 네트워크 전반의 불안정한 핸드오버를 줄인다. Deep-RL AI 에이전트는 최적화를 위한 것으로, NIaaS의 풀스택 AI 제품군에 포함된 기타 에이전트 및 모델의 도움을 크게 받는다. 예를 들어 AI 인과성 및 설명 가능성 모델은 불안정한 핸드오버와 이동성 KPI 저하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수량화할 때 도움이 되며, 데이터 클러스터링과 분류 모델은 셀과 시간 전반에 걸쳐 무선 주파수, 이동성, 트래픽 및 기타 관찰 가능성 패턴을 연관시켜 순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Deep-RL AI 에이전트는 이러한 요소를 다루고 효과를 설명해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이동성 임계값을 최적화한다.

2025년 3월 3일부터 6일까지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5’에서 Mavenir를 만나볼 수 있다.

Mavenir의 최신 혁신 기술을 살펴보고 네트워크의 미래를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려면 #MWC25의 2번 홀(스탠드 2H60)을 방문하면 된다.

Mavenir Systems Inc. 소개

Mavenir는 설계 단계부터 친환경적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기반 솔루션으로 네트워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통신 사업자들이 5G의 이점을 실현하고, 지능적이고 자동화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Mavenir는 OpenRAN 선도 기업이자 업계에서 검증된 혁신 기업이며, 수상 경력에 빛나는 이 회사의 솔루션은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자동화와 수익화를 구현하고 있고, 이를 통해 전 세계 가입자의 50% 이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120여 개국 300여 개 통신 서비스 공급사들을 위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혁신을 앞당기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출처 :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1006653&sourceType=rss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