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美재무-中부총리, 내주 스페인서 고위급 회담…틱톡 등 논의” 8

AD

[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과 허리펑 중국 부총리가 다음 주 스페인에서 만나 4차 고위급 협상을 벌인다.

1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양측이 14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회담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

상무부는 “미국의 일방적인 관세 조치와 수출 통제 남용, 틱톡 등 경제 및 무역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재무부도 보도자료에서 베선트 장관이 12~18일 영국과 스페인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허 부총리를 포함한 중국 고위 대표들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무부는 “틱톡, 양국을 위협하는 자금 세탁 네트워크에 대한 협력을 포함해 상호 관심사인 주요 국가 안보, 경제, 무역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2기 들어 양측이 고위급 무역 협상에 나서는 건 이번이 네 번째다.

양측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기 취임 이후 서로 100% 넘는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치킨 게임’을 벌이다,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나 관세 대부분 취소하고 24%에 대한 적용을 90일 유예하기로 했다.

유예 종료를 앞두고 양측은 7월 말 추가 협상을 진행, 관세를 11월 10일까지 90일 추가 연장하는 데 합의했다.

특히 이번 회담은 미국의 틱톡 금지법 시한을 앞둔 가운데 이뤄진다.

미국 의회는 지난해 틱톡 모기업 중국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미국 구매자에게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서비스를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틱톡 금지법’을 통과시켰다.

의회는 중국 정부가 미국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플랫폼 내 콘텐츠를 조작할 수 있다며 안보 우려를 제기해 왔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틱톡 금지법 시행을 세 차례 유예했다. 새로운 매각 시한은 오는 17일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1@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912_0003327574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