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美재무 “한국과 관세협상 마무리단계…세부사항 해결중” 6

AD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이 15일(현지 시간) “우리는 한국과 (무역 협상에서)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협상 타결 가능성을 내비쳤다.

베선트 장관은 이날 CNBC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문제는 세부사항에 달려있고, 현재 그 세부내용들을 해결 중이다”고 밝혔다.

베센트 장관은 워싱턴DC에서 이날부터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를 언급하며 “많은 사람들을 여기로 오는데, 우리는 그에 대해 얘기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실제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번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미국에 도착했고, 총회 기간 베선트 장관과 회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별개로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과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는 16일 미국으로 건너온다. 김 실장과 김 장관은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을 만나 관세협상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전날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쪽에서 한참 동안 가타부타 말이 없었는데, 다행히 이번에 김정관 장관이 갔을 때 의미 있는 코멘트를 했고, 우리 입장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며 “이번 주에 장관급이 건너가서 또 논의해볼 생각”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2주 사이 우리가 보낸 수정 대안에 대해 미국이 상당히 의미 있는 반응을 보였다”며 타결 시점에 대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기간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한미는 지난 7월 말 한국에 대한 미국의 상호관세와 자동차 등 품목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하고, 한국은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투자 펀드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3500억달러 펀드 자금조달과 운영 방식을 두고 양국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두달 넘게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1015_0003364376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