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쏟아지는 인기영상 모아보기 🔥

SK하이닉스, AI 솔루션 회사 美 설립 추진…”AI 기업 투자” 4

AD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I) 산업 중심지인 미국에 AI 솔루션 회사 ‘AI 컴퍼니(Company)'(가칭·이하 AI Co.) 설립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AI Co.는 미국 현지에서 고용량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eSSD)를 통해 AI 데이터센터 분야 핵심 사업자로 자리잡은 솔리다임을 개편해 설립한다. 솔리다임은 자회사를 세워 사업을 양도하고, 법인명과 사명은 향후 변경할 예정이다.

신설 자회사는 AI Co.의 기존 사명인 솔리다임을 법인명으로 활용해 사업의 연속성을 이어간다.

SK하이닉스는 100억 달러(14조2800억원)를 AI Co.의 자금 요청(Capital Call)에 따라 출자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AI Co.를 통해 AI 산업의 중심지인 미국에서 AI 혁신 기업들에 투자하고 이들 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하는 한편 여기서 확보한 역량을 SK그룹 차원의 시너지로 연계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최근 AI 기술과 비즈니스 기회는 미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창출되고 있다. AI 산업도 단일 제품 중심이 아닌 ‘하드웨어-소프트웨어-서비스’가 결합된 솔루션 중심의 구조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고객 요구에 맞춰 유연한 사업 구조와 투자 포트폴리오 운영이 가능한 전담 조직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SK하이닉스는 AI Co.의 설립 전략으로 ▲급변하는 AI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내 독립 조직 ▲전문성과 실행력을 갖춘 투자 플랫폼 구축 ▲AI 솔루션 중심의 사업 확장을 위한 독립체(Entity) 구축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AI Co.는 AI 솔루션 사업화 기회를 직접 발굴·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 기술 이해를 기반으로 한 투자 판단,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유연한 사업 구조를 갖춘 독립적 조직으로 운영된다. AI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성장 모델을 단계적으로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국내 AI와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AI Co.를 통해 구축할 글로벌 네트워크와 기술 협력 경험이 한국 산업의 글로벌 AI 시장 입지 확대에 큰 자산이 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국내 AI 산업 생태계와의 연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단순 메모리 제조사를 넘어, AI 데이터센터 생태계의 핵심 파트너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이어 “AI 역량을 갖춘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와 협업을 통해 SK하이닉스의 메모리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데이터센터 전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로 AI Co.를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jy5223@newsis.com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60128_0003494026

AD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