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박광온 기자 = “이야 진짜 맛있다. 이 막걸리가 대통령상 수상작 아니에요? 막걸리의 대변신인데요.”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aT센터. 갓 개봉한 막걸리의 은은한 향이 행사장을 채우고, 전통주 잔을 들여다보는 관람객들의 표정에는 설렘이 묻어났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2025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 현장에선 최근 전세계를 강타한 ‘K-푸드 열풍’이 ‘K-주류’로 확장되는 모습이 그대로 나타났다.
행사장에 들어서니 젊은 층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나이대 관람객들이 발디딜 틈 없이 모여 있었다.
특히 시음 부스 주변에는 남성 관람객뿐만 아니라 여성·외국인 방문객이 뒤섞여 있었고, 이들은 전통주를 하나씩 맛보며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이들은 “와 이거 청사과 맛인데 진짜 맛있다”, “이거 자색고구마 맛인데 대박이다”라는 등의 반응을 내놓으며 눈을 맞추며 고개를 끄덕였다. 부스마다 길게 늘어선 대기줄에서는 다양한 감탄사들이 튀어나왔다.

관람객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서 업체들은 함박웃음을 지으며 “이건 다른 맛인데 또 드셔보세요”라는 권유를 건넸고, 일부는 “이건 오늘 처음 공개한 신제품입니다”라며 적극적으로 설명을 붙이기도 했다.
양손에 포장된 술을 들고 흥미로운 눈으로 업체들을 바라보고 있던 김혜지(26)씨는 “요즘 전통주가 힙해졌다는 게 확 느껴진다”며 “예전에는 명절이나 선물용 이미지가 강했는데, 요즘엔 친구들끼리 모여 마시는 술로 찾아보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에도 우리술 대축제에 참가했었다며 “작년에도 맛있는 술을 먹고 잔뜩 취해갔던 기억이 있는데, 올해는 사고 싶은 술이 더 많아져 고민된다”고 웃었다.
서울 관악구에서 왔다는 대학생 최수민(23)씨는 취기가 오른 듯 볼에 불그스레함을 띄며 “우리 전통주가 이렇게 맛있어서 전세계로 나갈 수 있을 만큼 수준이 높아졌다는 게 국뽕이 차오른다”며 “막걸리가 이렇게 세련된 맛이 날 줄 몰랐고, 친구들이랑 꼭 또 오자고 했다”고 말했다.
군대에서 휴가를 나와 선임들과 함께 행사장을 찾았다는 박모(21)씨는 “막걸리가 이렇게 다양한 줄 몰랐다. PX에서 파는 달달한 술만 먹다가 오니까 신세계다. 선임들이랑 와서 좋은 추억 만들고 간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엔 외국인 관람객 모습도 눈에 띄었다. 독일에서 연세대학교로 교환학생을 왔다는 쉬나이다 이바 리아씨(24)는 자색고구마맛 막걸리를 마시더니 “wow, it’s so good”이라며 감탄사를 뱉어냈다.

그는 “평소 막걸리를 좋아해서 궁금해 찾아왔다”며 “여러 종류를 마셔보니 맛이 다양하고 생각보다 훨씬 맛있다”고 말했다.
막걸리를 ‘외국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전통주’로 여기는 시각에 대해 묻자 그는 “예전에는 향이나 색이 조금 낯설다고 느껴졌는데, 요즘 막걸리는 디자인도 세련되고 과일 맛이 많아서 훨씬 친숙하다. 외국인 친구들에게도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또 다른 부스엔 금발의 여성 3명이 함께 막걸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모습도 포착됐다. 연세대학교로 교환학생을 왔다는 캐나다 국적 에밀리아(21)씨는 “이 맛은 해외에서도 충분히 통할 것 같다. 과일 베이스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분명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행사장에서도 과일향 막걸리, 저도수 라인업, 컬러풀한 패키지가 외국인·MZ세대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레몬 막걸리와 같은 신제품 부스에는 젊은 관람객이 모여 연신 사진을 찍기도 했다. 행사 관계자는 “과거보다 MZ세대 방문 비중이 뚜렷하게 늘었다”며 “전통주 이미지가 트렌디하게 바뀌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노년층에게도 전통주의 변화는 반갑고 기분 좋은 일인 듯 보였다.

딸과 함께 행사장을 찾은 최모(62)씨는 “예전 막걸리와 비교하면 맛과 품질이 정말 좋아졌다”며 “젊은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술이 된 것 같아 반갑다”고 말했다.
다만 행사장을 찾은 업체들은 전통주 산업이 빠르게 확장하는 흐름에 기대를 보이면서도, 생산비 부담과 정부 지원의 한계를 동시에 언급했다.
소두방양조를 운영하는 김준영씨(44)는 “우리술 대축제는 매년 열리는 행사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라서 업체들 입장에서도 꼭 참가하고 싶어 한다”며 “저희는 이번에 참가비의 약 90%를 지원받았지만, 이런 행사를 제외하면 정부 지원이 많지 않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요즘 쌀값도 많이 올라서 원가 부담이 상당하다”며 “전통주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제조업체에 대한 지원금이 조금 더 확대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술의 해외 확산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부각했다. 정부는 수출 유망 제품 발굴과 재외공관 협력을 통한 해외 홍보 강화 등 전통주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정부의 다양한 지원과 업계의 열정이 만나서 우리술이 케이(K)푸드와 함께 새로운 케이(K)컬처 신화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술이 K-푸드의 중심으로서 세계인의 식탁 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정부의 다양한 지원과 업계의 열정이 만나 우리술이 K-푸드와 함께 새로운 K-컬처 신화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술이 세계인의 식탁 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ighton@newsis.com
